요즘 인터넷에서 아이폰의 단점을 지적하는 ‘아이폰 FAQ’가 유행하고 있다. 출처는 일본발인데 여러 네티즌이 한국어로 번역했다. 하지만 이것이 일본의 ‘일반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고 있기에 우리나라 현실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아이폰을 기존의 휴대폰과 같은 레벨에 놓았다는 것이다. 사실 아이폰은 휴대폰이라기보다는 ‘엔터테인먼트+커뮤니케이터’다. 그렇기에 일반 휴대폰에 비해 전화 기능은 다소 부족하다. 대신 엔터테인먼트 부분과 함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위의 두 가지 대전제 하에 일본발 아이폰 FAQ에 대해 답변을 하고자 한다.
Q. 아이폰 본체에 메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까?A.아이폰 본체에는 저장할 수 없습니다. 30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고 이후에는 볼 수 없습니다. i.softbank.jp는 IMAP(메일을 서버 상에서 관리)이므로 아이폰 본체에서 수신해도 30일 만에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메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이폰 본체에서 수신한 메일은 시간이 지나 안 보여도 메일 서버에서는 확인 가능하다. 볼 수 없다고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Q. 아이폰으로 휴대폰 전용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까?A. 못 봅니다.
→ 일반 사이트를 볼 수 있는데 왜 휴대폰 전용 사이트를 봐야하는가? 물론 우리나라보다 일본의 휴대폰 전용 사이트는 내용과 콘텐츠 수준이 높지만 그렇다고 일반 사이트를 능가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Q. 아이폰으로 플래시나 자바가 포함된 웹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까?
A. 못 봅니다.
→ 볼 수는 없지만 굳이 광고를 봐줘야 할 필요가 있는가?
Q.아이폰에서 그림 문자 쓸 수 있습니까?A. 못 씁니다.
Q.아이폰으로 데코메일(도코모의 멀티미디어 메일 서비스. MMS) 보낼 수 있습니까?A. 못 합니다.
→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받을 수 없다는 것은 국내에서도 문제가 될 듯하다. 하지만 이동통신사에서 문자를 메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이것을 사용하면 된다.
Q. 아이폰은 컬러링이나 음악 벨소리 다운받아 쓸 수 있습니까?A. 못 씁니다.
→ 저장된 MP3를 벨소리로 사용할 수 있는데 굳이 벨소리를 다운받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Q. 아이폰으로 문자를 입력하다 보니 느려지는 경우가 자주 생기는데요?A. 한 글자 입력하면 2초 이상 다음 문자를 입력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문자를 3글자 입력하는 데 5분 걸릴 때도 있다.
→ 이 문제는 일본어의 경우만 해당하는 듯하다. 시스템의 상당 부분이 동일한 아이팟 터치에서 입력은 전혀 문제없었다. Q. 아이폰에서 웹이나 메일 본문을 복사/붙여 쓰기 할 수 있습니까? A. 못합니다. 본문 편집 중에는 "뒤로 가기"도 못합니다.
Q. 아이폰에 스트랩 걸 수 있습니까?A. 못 합니다. 스트랩 홀 자체가 없습니다.
→ 스트랩은 달 수 없지만 바자 케이스와 같은 것이 있다.
Q. 아이폰으로 친구와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까?A.일반적인 방식으로는 못하고 PC 메일로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서 PC 메일 수신을 못하면 보낼 수 없습니다. Q. 아이폰으로 온 메일에 응답할 때 온 메일이 무조건 적히는 것 같은데요?A. 받은 메일 내용이 무조건 인용됩니다. 인용되는 게 싫으면 신규작성으로 보내야 한다.
→ 개인적 선호에 따라 특히 업무에 관련된 메일이라면 인용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Q. 아이폰은 수동으로 조작하지 않으면 메일이 15분 간격으로 밖에 안 오나요?A. i.softbank.jp의 메일 주소는 메일이 와도 바로 수신하지 않습니다(최저 15분 간격). 실시간으로 메일을 주고받고 싶다면 연 1만 엔(약 9만 4,000원)의 모바일미라는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 회사의 업무용 메일도 서버 상태에 따라서는 메일이 제대로 안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
Q. 아이폰에서 메일을 보낸 사람이 메일 어드레스로 표시되어 있어서 누구한테 온 건지 보기가 힘든데요?A. 원래 그렇습니다. 대신 하나씩 메일을 열면 주소록에 등록된 이름이 표시됩니다.
→ 이 부분은 인정한다. 하지만 업무상 메일이라면 회사 메일을 쓰는 경우가 많으니 쉽게 알 수 있다.
Q. 아이폰은 단어나 자주 쓰는 문장을 등록할 수 있습니까?A. 못 합니다.
→ 이 점은 불편한 것이 맞다. 앞서 이야기 한대로 아이폰에서 ‘전화’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 중 하나일 뿐입니다.
Q. 아이폰에서 한자의 변환 간격을 변경할 수 있습니까?A. 못합니다.
Q. 아이폰은 공중전화나 발신자표시거부전화 등의 거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까?A. 못합니다.
→ 이것도 불편한 부분이다.
Q. 아이폰에서 전화의 음량 설정을 보존해둘 수 없습니까?A. 보존되지 않습니다. 통화 중에 음량을 올려놔도 통화가 종료되면 초기 설정(볼륨 중간 위치)로 돌아갑니다. 귀찮아도 매 통화 시마다 음량을 조정해야 합니다.
→ 이런 설정이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 여러 사람과 같이 있는 경우 통화음 때문에 프라이버시가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
Q.아이폰은 메일 착신(수신 통지)을 알리는 램프 같은 게 없습니까?
A.없습니다. 화면표시 뿐 소리도 진동도 없습니다. 메일이 왔는지 한눈에 알 수도 없습니다.Q. 아이폰은 부재중 전화를 알리는 램프 같은 건 없습니까?A. 없습니다. 부재중 전화가 있었는지 한눈에 알 수도 없습니다.
→ 위 두 가지 점은 불편한 것이 맞습니다.
Q. 아이폰에 원세그(지상파 DMB) 기능은 없습니까?A. 없습니다.
→ 우리나라 DMB 디바이스 보급이 1천만대를 넘었다고 하는데 굳이 또 다른 디바이스가 필요한지 의문이다.
Q. 아이폰에 적외선통신 기능은 없습니까?A. 없습니다.
→ SKY 휴대폰 사용자 외에 이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Q.아이폰은 QR 코드(휴대폰 카메라용 바코드.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시켜줌)를 읽을 수 없습니까?A. 읽을 수 없습니다.
→ 한국에서는 QR 코드를 잘 쓰지 않지만 APP스토어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쓸 수 있다고 한다. Q. 아이폰에 교통카드나 전자지갑 기능은 없습니까?A. 없습니다.
→ 불편할 수도 있지만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Q. 아이폰의 전지교환을 직접 할 수 없습니까?A. 못합니다. 미국에서는 약 1만 엔(약 9만 4,000원)의 수수료가 든다고 합니다. 여러 기능을 쓰다 보면 한나절 만에 전지가 떨어지지만 전지교환은 할 수 없습니다. 다시 충전해서 사용하세요.
→ 이것은 문제 맞습니다. 많은 사람이 걱정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Q. 아이폰은 메일 작성 중에 수신한 메일을 볼 수 있습니까?A. 못 봅니다.
→ 우리나라 휴대폰에서도 이런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Q. 아이폰은 S!메일(소프트뱅크 휴대폰의 메일 서비스)에 대응합니까?A. 대응하지 않습니다.
→ 역시 일본만의 상황이다.
Q. 아이폰은 친구 무료 문자(지정한 사람과는 메일을 무료로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 대상이 아니라면서요?A. 대상 외입니다.
Q. 아이폰은 전화와 메일 이력을 함께 선택 삭제할 수 있습니까?A. 못합니다. SMS는 한 건씩 삭제할 수 없습니다. 송신자별로 일괄 삭제밖에 못 합니다.
→ 이것도 문제다.
Q. 아이폰은 오프라인 상태에서 메일을 읽을 수 있습니까?A. 못합니다. 단 한 번 수신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 수신하면 30일 동안 읽을 수 있고 원래 있던 메일 서버에 남아있다.
Q. 아이폰 카메라에 오토 포커싱이나 손 떨림 보정 기능이 있습니까?A. 없습니다.
→ 사실 우리나라 휴대폰 카메라 수준은 된다. 일본 휴대폰 카메라 기능이 좋아 이런 질문이 나온 것 같다.
Q. 아이폰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까?A. 찍을 수 없습니다.
→ APP스토어에서 서드파티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가능하다.
Q. 아이폰에 외부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습니까?A. 못합니다.
→ 이것은 아이폰만의 단점은 아니다. 외부 메모리 지원 안 하는 휴대폰도 적지 않다.
Q. 아이폰에서 음악을 들으면서 사파리로 웹 서핑을 하면 자주 끊기는데요?A. 음악을 재생하면 메모리 부족으로 브라우저의 동작이 불안정해집니다. 웹사이트를 볼 때는 음악을 틀지 마세요.
→ 상황에 따라 다르다. 사파리가 멈추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PC에서도 상당기간 리부팅하지 않고 사용하면 다운되는 현상과 같다.
Q. 메일함을 열 때마다 통신이 발생하는 것 같은데요?A. i.softbank.jp 주소의 메일은 IMAP을 사용하므로 메일함을 열 때 통신이 발생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Q. 아이폰에 블루투스가 붙어 있다는데 무선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나요?A. 들을 수 없습니다. 유선 헤드폰을 쓰세요.
→ 이것도 단점이다.
Q. 아이폰의 무선 랜을 사용할 때, 무선 랜 서비스에 가입 해야 합니까?
A. 해야 합니다.
→ 아니다. 잠겨 있지 않은 AP 잡으면 그냥 쓸 수 있다.
Q. 아이폰 3G로 통신할 때 등록되지 않은 와이파이전파를 그냥 쓰는 것 같은데요?
A. 그냥 사용하는 것뿐입니다. 신경 쓰지 마세요.
→ 이 부분은 국내에 들어와야 알 수 있을 듯하다.
Q. 아이폰을 노트북 모뎀으로 쓸 수 있습니까?A. 쓸 수 없습니다.
Q. 아이폰 프로그램은 아무나 만들 수 있습니까?
A. 인텔 맥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든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에서는 무리입니다.
→ 이것은 전문가도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우리나라 다른 휴대폰도 같은 사정이다.
Q. 아이폰으로 다중작업을 할 수 있습니까?
A. 한 가지만 할 수 있습니다. 웹서핑하면서 메모를 적거나 할 수 없습니다. 음악 플레이어 이외에는 동시에 기동 되지 않습니다.
→ 음악 들으며 웹서핑하고 메모장 쓰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다.
Q. 아이폰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넣을 수 있습니까?
A. 넣을 수 없습니다. 애플의 허가를 받은 프로그램만 가능합니다.
→ 허가 받은 프로그램이 APP스토어에 많이 있다.
Q. 아이폰을 한 손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까?
A. 양손으로 쓰는 것이 기본입니다.
→ 한 손으로 사용하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Q. 아이폰은 다른 휴대폰과 USIM 카드를 공유할 수 있습니까?
A. 전용이라서 쓸 수 없습니다.
→ 국내에서는 어떻게 출시될지 아직 미정이다.
Q. 아이폰 3G의 액정은 예전 아이폰보다 누런 것 같은데요?
A. 확실히 그러네요.
→ 국내 아이팟 터치가 처음 출시됐을 때 비슷한 문제가 있었지만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