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러와 오아시스의 남북 전쟁 (1995년 8월)
(From : Never Mind 'Alternative Rock' It's Just Another Pop Music)
라이벌을 만들어 떠들썩하게 보도하기 좋아하는 영국의 음악 잡지들은 블러와 오아시스를 두고 '남북 전쟁'을 방불케 하는 속보 경쟁을 벌였다. 1995년 8월에는 두 밴드의 싱글이 같은 날 발매되는 등 본인들의 라이벌 의식도 그에 못지않았다.
북부(맨체스터) 노동 계급 출신인 오아시스와 남부(런던 근교의 에섹스) 중산층 출신인 블러는 언론의 과장 보도를 걷어 내더라도 많은 면에서 흥미로운 대조를 이룬다. 똑같이 복고적인 사운드를 들려 줌에도 불구하고 이를 표현하는 방식은 전혀 다르다. 오아시는 자신들이 로큰롤을 하는 밴드임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이를 자랑스러워한다. 데뷔 앨범은 롤링 스톤스나 후를 연상시키는 투박한 로큰롤 넘버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록 음악의 전형적 구조와 거친 기타 사운드는 그들의 이미지만큼이나 솔직하고 직설적이다. 이에 반해 블러는 록 밴드의 편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록 음악의 경계를 넘어선다. 대중 음악의 다채로운 스타일을 차용하고 있으며, 편곡 능력과 인상적인 선율 작곡 솜씨는 비틀스나 킹크스의 팝적 감각을 연상시킨다.

메시지면에서도 젊은이들의 소외감과 무력한 꿈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오아시스와 강하고 ‘냉소적인’ 블러는 뚜렷이 대조된다. 처세면에서도 ‘누가 묻지 않아도’ 스타라는 점을 누누이 강조하는 오아시스와 건방지지 않고 ‘쿨’한 블러는 달라 보인다. 말투면에서도 투박한 ‘북부 촌놈’의 방언을 구사하는 리암 갤러거(Liam Gallagher)와 남부 교외의 어눌한 언어를 구사하는 데이먼 앨번은 마치 다른 나라 사람 같을 때조차 있다.
근대 국가 성립 이후 ‘우리와 그들’이라는 논리로 잉글랜드의 남북을 갈라 온 경계선이 이처럼 선명했던 적도 그렇게 흔치 않을 것이다. 특이한 것은 이 남북 간의 문화 전쟁을 실제로 그렇게 심각하게 여기는 사람은 별로 없다는 것이다. 물론 팬들 사이에 험악한 설전이 오가기는 했지만 말이다.
'자국의 팝 전통에 충실한 가장 영국적인 밴드', 블러(Blur)
'세계를 정복한 로큰롤 스타', 오아시스(Oasis)
Blur - Country House [Parklife](1994)
블러의 3집인 [Parklife](1994)는 브릿팝(Brit-Pop)이라는 용어를 탄생시켰다고 할 만한 앨범이다. 초기의 몽롱한 블러의 사운드는 이 음반에 이르며 발랄한 사운드로 대체되고, 음악적 관심도 듬에서 화성과 스케일로 이동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블러의 전형적 사운드라 생각하는 것은 바로 이 시기의 음악부터이다. 이같은 화려하고 풍성한 사운드는 곧이어 등장한 오아시스의 소박하고 거친 사운드와 함께 브릿팝의 양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trackback from: 블러와 오아시스의 남북 전쟁 : 중산층 밴드 VS 노동층 밴드
답글삭제블러와 오아시스의 남북 전쟁 (1995년 8월)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라이벌을 만들어 떠들썩하게 보도하기 좋아하는 영국의 음악 잡지들은 블러와 오아시스를 두고 '남북 전쟁'을 방불케 하는 속보 경쟁을 벌였다. 1995년 8월에는 두 밴드의 싱글이 같은 날 발매되는 등 본인들의 라이벌 의식도 그에 못지않았다. 북부(맨체스터) 노동 계급..
음악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답글삭제전 갠적으로 오아시스가 더 좋더라구요...
특히 Wonderwall가 들어있는 앨범은 CDP 뜨뜻해질 때까지 듣곤 했던 기억이...^^
굳이 택해야 한다면 전 블러입니다만... ^^a
답글삭제@후박나무 - 2009/10/12 21:59
답글삭제장기적으로 음반 활동이나 스캔들, 영향력을
따지자면 오아시스의 승리인 듯 싶습니다.
@mari - 2009/10/13 00:59
답글삭제ㅋㅋ 저 당시의 기준에선 블러가 압승이었죠
브릿팝씬에서 따진다면 저도 블러에 한 표 ㅎ
전 오아시스에 한표...
답글삭제최근 안좋은 소식도 있긴하지만....
개인적으론...최고로 좋아하는 밴드인데......
하하 재미있는 접근이네요~
답글삭제전 브릿팝을 잘 몰라서; 뭐라 말하긴 뭐하지만 블러 음악을 더 많이 들어봐서 블러가 좋아요 ㅎㅎ
@killbill - 2009/10/13 12:17
답글삭제노엘이 빨리 돌아와야 할텐데 말이죠 ㅠㅠ
@megalo - 2009/10/14 00:41
답글삭제블러가 짧고 굵게 임팩트를 먹이긴 했죠!
오아시스가 더 좋은 이유가... 블러는 아예 관심조차 없고 걍 오아시스가 싫어하는 애들이라는 생각만 있었서... ㅎㅅㅎ
답글삭제그런데 오아시스 음악들 중에서도 Lyla, Songbird를 좋아합니다. 요즘은 Shock of T 어쩌고 하는 긴 제목의 음악도 좋아지는 중입니다. ㅋ
잘 읽었습니다. 딴지 걸려는건 아닌데,
답글삭제Married with children은 아시다시피 오아시스 데뷔앨범에 있는 노래이고 94년에 발매되었지요, 이 때는 아직 오아시스와 블러의 라이벌관계가 형성되지도 않았고 서로간의 언급도 없었답니다. 게다가 데뷔앨범이며 이 노래가 녹음된 시기를 생각하면 더더욱요...
가사를 좀 더 탐독해보면 사랑노래인걸 알수있습니다. 반어적으로 징징대다가 결국 but I know that i will be right back here with you... 너에게 돌아올거란 얘기가 있지요.
좋은 글 많이 올려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하나 - 2009/10/22 18:02
답글삭제이왕 활동하는거 계속 오래 남아서 활동해주길 바랬는데 말이죠. 그래도 뭐 언젠가는 다시 오아시스가 재결합하지 않을까 하네요.
@manics - 2009/11/18 01:28
답글삭제제가 너무 '블러 대 오아시스'로 시각을 한정하려하다가
실수를 하고 말았네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사실 둘다 좋아하긴 하지만 데이먼 알반의 원츄 보컬+고릴라즈에 대한 애정 등을 담아서 블러에 한표! 하하하^^
답글삭제한때는 블러에 미쳐서 블러 앨범을 싸그리 사서 과장 조금 보태서 백번씩 듣고 다니고 그랬는데, 당시 별로 오아시스와 블러의 적대관계에 대한 자각이 없던 저에게 몇몇 오아시스 팬들이 욕을 무진장 해대는 바람에 ^^ 오아시스 음악은 거들떠도 보지 않았던 적이 있죠..호호
지금이야 둘 다 너무 좋아하긴 하지만요,.. 작년 오아시스 새앨범도 너무 잘 들었고 .. 하지만 역시 블러의 앨범을 들을 때의 그.. 말로 형용할 수 없는 느낌은 잘 안나요. ㅎㅎ 들으면 들을수록 빠져드는 이 느낌은 뭘까요? 하하..
결론은 블러 만세네요.. 으익..ㅋ
@잘 읽었습니다. - 2010/06/29 16:17
답글삭제참 어느 밴드가 더 우세했다느니 이런 비교 대신
그냥 한 시대의 장르나 영국내 대중음악를 풍미한 밴드간의
선의의 경쟁으로 보는 편이 더 편할 듯 합니다 ㅎㅎ
당시 오아시스 대 블러의 전쟁에선 블러가 압도적으로 우세를 떨쳤죠 ㅎㅎ 저는 워낙 양쪽 다 좋아하기 때문에 어느 그룹이 더 낫다라고 말하기가 힘드네요 ㅎㅎㅎ
글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전 오아시스'만' 좋아해서 블러 노래는 song2랑 girls&boys 밖에 몰랐는데요(그것도 리암이 이 노래 가지고 엄청 욕을 해대서), country house도 되게 좋네요~~ ^^
블러 음악은 확실히 지금 들어도 경쾌하고 세련된 듯.
다른 장르로 편곡해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 같아요.
그에 반에 오아시스는 좀 더 노티나고 컨츄리스럽죠..
그래도 전 오아시스의 마음을 후벼파는(?) 묵직한 사운드가 더 좋아요 :)
당시에 블러가 압도했다니요
답글삭제당시에도 오아시스 압승했었죠.
물론 블러는 이미 스타였고 당시 오아시스 신인급이였는데
당시 데이몬 알반이 의도적으로 같은날 발매한 싱글에서는
블러가 무난히 앞서가는듯 싶었다가
그레이트 이스케이프 하고 모닝글로리 앨범 제대로 붙으면서 완전 명암이
갈려버렸는데;;